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이 뻑뻑하고 시야가 흐릴때 증상 안압 정상추치 파악하기 눈 건강을 위해 안압 낮추는법 알아보기

by ª↘▒▦◎▩ 2023. 5. 7.
반응형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시력이 급격하게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유는 바로 스마트폰이 대표적이지 아닐까 싶은데요. 우리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기도 한 스마트폰과 컴퓨터이지만 이로 인해 우리의 눈건강은 급격하게 나빠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건강을 위하여 특히 안구의 형태를 유지해 주는 안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눈이 뻑뻑하고 시야가 흐릴 때 안압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안압이 높을 때 안압을 낮추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안압이란 안구를 유지시켜 주기 위하여 일정하게 내부의 압력을 가하는 것이 안압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눈이 뻑뻑하고 시야가 흐릴 때 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여러 가지 눈건강에 대하여 좋지 않은 질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압의 정상수치는 약 15mmHg 정도인데요. 안압의 수치가 약 21mmHg 이상이 되면 안압이 높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압이 높으면 발생하는 증상들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발생하는 증상

  1. 실명 유발
  2. 시신경 손상
  3. 녹내장 유발

 

 

안압이 높으면 발생하는 증상으로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게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안압이 높아져 있으나 뚜렷하고 정확한 증상을 알아채리지 못하고 증상이 거의 없이 녹내장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하여 시력은 점점 잃어 갑니다. 그러므로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40세 이상부터는 1년에 한 번씩 안압검사를 통하여 눈건강을 지켜줘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시신경 손상을 유발하는데요. 안압은 결국 압력이기에 높아진 압력으로 인하여 안구의 시신경들이 눌려 결국에는 시신경 역할을 못하고 죽게 되는데요. 한번 죽은 시신경들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기에 자칫 심하면 실명까지 초래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안압이 높으면 발생하는 증상들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안압이 높을 때 안압 낮추는법

안압을 낮추는 법에는 약물치료와 평소에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개선하는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안압하강제를 처방받아 약물치료를 하고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단과 더불어 운동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비만은 안압이 높은 이유와도 연관이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비만인 사람이 안압이 높아질 확률이 일반적인 사람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하니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안압을 낮추는 방법 중에 하나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당뇨와 고혈압으로 인하여 안압이 높아지는데요. 그러므로 당뇨관리와 고혈압관리를 필수적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음주와 흡연은 안압이 높아지는 대표적인 이유이기에 절대적인 금연과 금주가 안압을 낯주는법 입니다. 그리고 평소에 눈찜질이나 눈마사지를 통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고 잠을 잘 때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행동도 안압을 높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바른 자세로 잠을 자는 것도 안압을 낮춰주는 방법 중에 하나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