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예비맘 임산부를 위한 임신 착상혈 나오는시기 및 생리 시기와 차이점

by ª↘▒▦◎▩ 2023. 4. 19.
반응형

우리나라에 출산율은 시간이 갈수록 비극으로 치닫는데요. 정말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임신이라는 것은 정말 큰 축복이고 행운입니다. 정말 임신이라는 것이 세상 무엇보다 소중하지만 조심스럽고 알아야 할 부분도 많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중 오늘은 착상혈에 대하여 알아볼 건데요. 착상혈 나오는 시기와 생리 시기가 비슷하여 간혹 헷갈리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알려드릴 테니 예비맘 임산부들은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착상혈이란 무엇인가

착상혈을 알기전에 먼저 착상의 의미를 아셔야 하는데요. 착상이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란을 만들고 이 수정란이 자궁내막을 지나 형성되는 것을 착상이라고 부릅니다. 착상혈은 자궁내막을 지나가는 과정 또는 호르몬의 변화로 선홍색 출혈이 되는 것을 착상혈이라고 합니다. 보통 소변을 보면서 휴지에 묻어 나오거나 속옷에 소량으로 묻어 나오게 되는데요. 자칫 월경이 아닌가 착각을 하지만 착상혈은 생리보다 적은 양의 피가 나온다는 차이가 있고 생리시기보다 짧습니다.

착상혈 포스팅 메인 이미지

 

이러한 착상혈 증상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약 10~30%의 임산부들만 겪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착상혈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문제가 되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착상혈 나오는시기

임신한 여성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는 수정 후에 약 1주일 후입니다. 참고로 생리는 수정후 약 2주 후이니 착상혈 나오는 시기와 생리시기를 혼동하는 일이 없기 바랍니다. 착상혈도 생리의 생리통처럼 착상통이라는 증상을 겪을 수가 있습니다. 착상통의 증상은 아랫배를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들고 배가 당기는 느낌이 든다면 착상통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착상혈의 색은 선홍색 또는 갈색으로 보통의 생리보다 적은양으로 라이너로 커버가 가능한 정도입니다.

착상혈의 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나 약 1~3일 이므로 생리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의 생리시기보다 양이 적고 빠르다면 착상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생리시기처럼 3일 이상 출혈이 계속된다면 유산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야 하겠습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착상혈 이후 임신

임신테스트기

 

 

일반적으로 착상혈을 보이면 임신이 되었다고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100% 확신을 할 수 없으므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정후에 약 2주가 지나고 생일 예정일 이후에 임신테스트기로 검사를 하는것이 좋은데요. 아침에 첫 소변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착상이 잘되면 임신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니 착상이 잘 될 수 있도록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관리하여 이쁘고 사랑스러운 아기를 출산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예비맘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