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원인 전염성 초기증상 예방접종 대상자 알아보기

by ª↘▒▦◎▩ 2023.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저의 눈에 들어오는 광고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배우 마동석 님이 광고하시는 대상포진인데요. 많이 들어본 대상포진이지만 정작 많은 분들이 정확히는 모르는 게 현실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이 무엇인지 그리고 대상포진의 원인 전염성 초기증상과 예방접종까지 대상포진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메인 이미지

 

 

대상포진의 원인과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

대상포진은 온몸을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가려움까지 느끼는 정말 골치 아픈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피부에서 여러 개의 물집이 잡히면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소아기 때 발생한 수두가 우리 몸에서 무증상으로 머물러 있다가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면 갑작스레 발생하는데요. 가볍게 생각하는 물집이나 발진이 점점 크게 생기면서 참을 수 없는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보통은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50세 이상 성인에게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항암치료나 수술로 인하여 면역기능이 많이 떨어진 분께도 많이 발생을 합니다. 피부에 생기는 대상포진을 가볍게 생각하다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는 환자에게는 온몸에 대상포진이 퍼져 사망에도 이를 수가 있으니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전염성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피부신경에 따라 따갑거나 가려움을 느끼는데요. 대상포진 초기에는 헷갈릴 정도로 감기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면서 두통이나 근육통 고열과 같은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숨을 쉬기가 어려워진다거나 손과 발 팔과 다리가 저린 증상도 발생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스치기만 해도 칼로 베는듯한 통증을 느끼는데요. 이러한 대상포진은 우리 몸에 신경이 있는 위치라면 어디든지 발생할 수가 있고 무리 지은듯한 물집이 다양한 부위에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가슴부위에서 느끼는 흉통이 있는데요. 실제로 가슴통증으로 병원에 찾았다가 대상포징이라는 질환을 알게 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등 쪽에서 느끼는 허리통증이 있습니다. 근육통이나 디스크 같은 통증이므로 대상포진이 아니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통계적으로 50세 이상 남성보다는 50세 이상 여성들에게 대상포진 질환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이 나타난다면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하니 꼭 72시간 이내로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면역체계가 약해지면 2차 감염도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물집이 생기고 터지는 시점에 전염성이 동반되기에 반드시 다른 사람과 피부 접촉을 해서는 안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자 이미지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자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발생되는 질환이기에 평상시에도 꾸준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여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낮아지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평상시에 꾸준한 자기 관리로 인하여 반드시 면역력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있는데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한다면 대상포진 발병률이 50%나 감소가 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자 대상자인 50세 이상부터 예방접종을 권장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여 대상포진 예방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서 100% 대상포진을 막을 수 없다고 하니 평소에도 꾸준한 면역력 관리를 위해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