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잇몸 부었을때 관리 하는 방법 잇몸 내려앉음 치료 원인 파악하기

by ª↘▒▦◎▩ 2023. 3. 9.
반응형

평생 해야 하는 것이 치아관리인데요. 보통 치아관리라는 말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말인데 잇몸관리라는 말은 아마 생소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치아를 튼튼하게 잡아주는 것이 바로 잇몸이고 잇몸이 약하다면 쉽게 부을 때도 많고 잇몸이 내려앉음으로 자칫 잇몸이식술이 필요할 수도 있게 되는데요. 오늘은 치아 건강도 중요하지만 잇몸 건강에 대한 잇몸 부었을 때와 잇몸 내려앉음 현상의 원인을 알아보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포스팅 메인 이미지

 

 

잇몸 부었을 때 관리하는 방법

양치를 하다가 잇몸에 피가 나고 쉽게 부을 때 이러한 현상을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되는데요. 잇몸이 부었을 때 초기에 문제를 파악하고 관리해 주는 게 좋습니다. 자주 잇몸이 붓고 피가 난다면 염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잇몸 염증은 일종의 세균막이라고 할 수 있는 치태 플라그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치태가 껴있는 상태로 방치를 하게 된다면 치석으로 변하는데요. 우리가 스케일링할 때 제거 하는 게 치석입니다. 스케일링은 반드시 잇몸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해줘야 하는데요. 이처럼 치석은 우리가 스스로 쉽게 제거할 수 없는 단단한 상태로 생성이 되는데요. 이안에 세균들이 번식하기에 좋은 조건임으로 치석을 그대로 계속 방치 할시에는 치주질환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잇몸이 부었을 때는 치주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고 더 나아가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잇몸이 아픈 여성 이미지

 

 

치은염이란

치은염은 잇몸뼈가 아닌 잇몸에만 염증이 생겨 자주 붓고 피가납니다. 

치은염 치료방법

다행히도 초기에 치은염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올바른 양치질로 치태제거가 가능하므로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치석은 쉽게 떨어지지 않으므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관리를 해야 합니다. 

치아 스케일링 이미지

 

 

치주염이란

치주염은 치은염을 방치하여 악화가 된 상태를 치주염이라고 하며 잇몸에서 잇몸뼈까지 염증이 퍼진 상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초기관리가 중요합니다. 치주염은 치아를 잡아주는 잇몸이 약해지므로 그대로 방치하다가는 치아가 흔들릴 수도 있고 고름이나 입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 내려앉음 현상이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치주염 치료방법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이고 치주염은 세균이 쌓여가는 질환으로 반드시 치과에 가서 잇몸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치료가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현상 원인

잇몸 내려앉음 이미지

 

 

  • 교정기 또는 보철물 
  • 사랑니
  • 치석으로 인하여 치은염, 치주염 염증
  • 호르몬 영향
  • 흡연
  • 가족력

비교적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한 이유로는 치아교정기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고정되어 있는 치아가 이동을 하면서 지지하는 잇몸이 버티지 못하고 내려앉는 경우를 볼 수가 있겠습니다. 또한 사랑니는 입안에 끝쪽에 자리하고 있는데 양치를 해도 쉽게 닦이지 않아 결국 세균이 번식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에 잇몸 염증을 유발하고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잇몸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잇몸이 내려앉는 가장 큰 이유로는 치석으로 인하여 발생한 치은염과 치주염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 밖에도 흡연과 가족력 그리고 과하게 양치하는 습관이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관리와 치료 예방

안타깝게도 한번 내려앉은 잇몸은 원상복구가 힘듭니다. 사실상 자연치유가 쉽지 않으므로 평소에 치아 잇몸 관리가 중요하고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중요합니다. 잇몸염증으로 인하여 잇몸이 내려간 경우에는 잇몸염증을 제거한 후에 소염제와 항생제로 진행해 주면 되고 잇몸 내려 않은 현상이 심한 경우는 잇몸이식술이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평소에 양치를 할 때 너무 잇몸을 자극시키는 양치질 습관은 좋지 않으니 올바른 양치 습관과 정기적 스케일링을 통하여 잇몸 내려앉음을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