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에게 재발률이 높고 흔하게 발생하는 방광염 증상 원인 종류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by ª↘▒▦◎▩ 2023. 5. 8.
반응형

여성에게 특히 흔하게 발생하는 방광염은 재발률도 높아서 평소에 건강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는데요. 왜 방광염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할까요? 그리고 방광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늘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방광염의 종류와 치료법,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에게 발생하는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 포스팅 메인이미지

생각보다 많은 여성분들이 방광염을 앓았던 적이 많은데요. 방광염 치료를 하지만 재발률이 높아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줄정도로 방광염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남성과는 달리 여성의 요도는 길이가 짧으므로 세균이 쉽게 침투가 될 수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까지 번식을 하게 되어 방광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질염 또는 성관계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세균이 방광으로 침투를 할 수 있으므로 쉽게 방광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으로 면역력이 낮아졌을 때 방광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까지 지장을 주는 방광염의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상생활의 지장을 주는 방광염의 증상

방광염 증상

  1. 소변을 봐도 시원함을 느끼지 못하고 소변이 남는 느낌이 든다.
  2. 소변을 볼때 아랫배와 방광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3. 소변이 자주 마려워서 화장실을 수차례 간다.(약 5~6번 이상)
  4.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5. 소변 참는게 어렵다.
  6.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든다.
  7. 소변에서 악취가 난다.

 

 

무엇보다 방광염의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화장실을 가는 횟수입니다. 커피와 물을 자주 마시면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게 당연히 이뇨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수차례 화장실을 가서 소변을 본다는 것은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화장실을 자주 가서 소변을 봐도 무언가 계속 소변이 남아있는 잔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심하게는 소변을 보다가 혈뇨가 나올 수도 있고 배뇨통으로 인하여 아랫배가 화끈거리는 통증을 느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리고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소변 참는 것이 어렵고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듯한 절박뇨 느낌이 듭니다. 또한 소변에서 심한 악취가 난다면 방광염 증상의 일종이니 방광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방광염의 종류

방광염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그중 3가지 종류가 나눌 수가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단순 방광염으로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 등의 각종 세균으로 방광염이 발생하고 가장 일반적인 방광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증상으로는 절박뇨, 빈뇨감, 배뇨통 등 앞서 언급했던 방광염 증상들과 같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복합성 방광염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또는 약물 내성을 가진 세균으로 발생하는데요. 증상은 단순 방광염과 비슷하지만 드물게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재발성 방광염인데요. 말그대로 쉽게 방광염이 재발하는 것을 말하고 자칫 만성으로 초래될 수가 있으니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의 치료법 및 예방법

방광염은 감기와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경미한 방광염은 일주일 이내로 자연치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 이상 방광염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항생제를 처방해야 합니다. 만약에 항생제 처방 이후에도 방광염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약물치료와 요검사, 방사선 검사, 내시경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깊게 치료를 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방광염은 예방이 필수인데요. 방광염 예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소변을 참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뇨 또는 배변 후에는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고 관계 후에도 항상 청결하게 하여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