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 밑 눈꺼풀 얼굴 비립종 원인 증상 압출 치료 제거 후 관리 하기

by ª↘▒▦◎▩ 2023.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운 겨울을 지나 개구리가 잠에서 깬다는 경칩이 되었습니다. 마스크와 추운 날씨로 인해 많이 손상된 피부를 이제는 관리를 해야 되는 시기가 찾아온 것 같은데요. 얼굴에 여드름이 나면 피부가 깨끗하게 보이지가 않아 많은 분들이 속상해하십니다. 그런데 여드름도 아닌 것이 뭔가 얼굴에 난다면 원인도 모르고 집에서 압출을 할게 뻔한데요. 아마도 비립종일 수도 있는 좁쌀모양에 알갱이를 얼굴에 본다면 이제는 무조건 압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비립종의 원인과 압출방법 그리고 압출을 하여 제거를 했다면 제거 후 관리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립종 포스팅 메인 이미지

 

 

비립종의 원인

얼굴에 여드름 말고는 생길 것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얼굴 특히 눈가 주변 눈이나 눈밑 그리고 눈꺼풀에 오돌토돌한 흰색 또는 노란색에 알갱이들이 여러 개가 붙어있는 것을 비립종이라고 하는데요. 여드름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헷갈리지는 않을 듯합니다. 비립종은 여드름처럼 우리 몸에 직접적으로 건강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육안상 또는 미용상으로 보기가 좋지 않아 굉장히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다행히도 비립종은 감염되거나 전염되는 것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비립종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뉘게 됩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큰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눈가 또는 볼 뺨에 발생을 합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피부질환 또는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도포에 의해 발생하는 게 큰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나 속발성 비립종은 피부손상을 겪었던 부위에 나타나는 게 흔합니다.

비립종 이미지

 

 

비립종 증상

비립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신생아에게도 발생하는데요. 신생아의 절반이 비립종을 겪게 되는데요. 신생아에게 발생하는 비립종은 자연치유가 되므로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성인에게 발생하는 비립종은 낭종 형태로 자연치유가 될 수도 있지만 잘 되지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비립종이 생기면 특별한 증상과 큰 고통 통증은 없지만 아무래도 미용상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큰 스트레스를 받는데요. 메이크업을 해도 잘 가려지지 않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립종은 보통 1~3mm의 크리고 발생하지만 크기가 더 커질 수도 있기 때문에 커지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커진 비립종을 제거할 시에 큰 흉터로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관리 이미지

 

 

비립종 제거 후 관리

비립종은 보통 CO2레이저로 제거를 합니다. 피부 상층부에 각질이 모여 있기 때문인데요. CO2 레이저는 피부 주변을 손상시키지 않고 비립종만 태워서 제거를 하므로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리고 제거하는 시간이 굉장히 짧고 보통 회복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비립종을 제거 후 관리에 있어서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고 최대한 치료부위가 물에 닿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흉터가 남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되는데 다만 음주를 하는 행위가 상처 회복에 지연을 발생시키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금주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