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과 가래가 계속된다면? 잠복 결핵 원인 증상 양성 검사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by ª↘▒▦◎▩ 2023.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결핵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이 상위권에 속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결핵은 잠복 결핵과 활동 결핵으로 나뉘는데요. 활동 결핵은 우리가 아는것처럼 결핵을 앓는것이고 잠복 결핵은 우리 몸에 결핵균이 감염되었지만 아직 활동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오늘은 잠복결핵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양성 검사 등 잠복결핵에 모든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복결핵이란 무엇인가

앞서 언듯한것처럼 잠복결핵은 아직 활동하지 않은 상태로 우리 몸속에 잠복해 있는것이 잠복결핵 입니다. 이 즉슨 언제든지 결핵으로 발전 할수 있다는것을 말하는데요. 결핵의 90%는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고 아무런 증상도 없고 약10%에서 절반정도만 결핵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잠복결핵은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그 순간에 결핵으로 발전하기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여 결핵으로 발전 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잠복결핵 포스팅 메인 이미지

 

 

잠복결핵의 원인

잠복결핵 원인

 

 

잠복결핵은 우리몸이 결핵균에 노출되어 발병을 하는데요. 호흡기를 통하여 감염될수 있고 침이나 분비물로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핵균은 오랫동안 우리몸에 생존할수 있어 장기간으로 이어져 잠복결핵이 되는것입니다. 잠복결핵은 증상이 미비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의 이상신호를 보인다면 황급한 치료가 우선인데요. 그렇다면 잠복 결핵의 증상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잠복결핵의 증상

잠복결핵 증상

  1. 만성기침
  2. 기관지엄
  3. 가슴통증
  4. 무기력

평소에 비해 장기간 기침을 한다거나 가래가 생기면 우선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잠복결핵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결핵균이 활성화 되기전에 조기 발견하는것이 가장 급선무 입니다. 그리고 무기력해진다거나 가슴통증이 경미하게 느껴진다면 이것 또한 잠복결핵을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결핵균이 우리몸에 활성화가 되면 증상이 다소 심각해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핵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체중저하가 올수 있고 심한 기침과 더불어 혼수까지 오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조기 발견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잠복결핵을 위한 검사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복결핵 검사 및 치료법

잠복결핵 검사방법으로는 투베르쿨린 용액을 팔 안쪽에 주사하고 48~72시간 후에 주사부위가 부어오름의 정도로 측정하는방법이 있고 검사를 통하여 성인 기준으로 10mm 이상의 부어오름이 나타나면 양성으로 판정이 됩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도 검사를 받을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활동성 결핵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잠복 결핵 환자는 약물치료를 통하여 치료를 받게 되는데요. 3개월정도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을 병행하여 치료하거나 9개월 동안 이소니아지드 또는 4개월동안 리팜핀으로 치료 복용을 할수가 있겠습니다.

 

 

잠복결핵 예방법

잠복결핵 예방법

 

 

잠복결핵은 약물치료를 병행한다면 90%이상 예방이 가능하므로 잠복결핵의 검사 후 양성이 판정이 되면 약물치료가 급선무 입니다 그리고 잠복결핵 보균자는 면역력관리가 중요함으로 평소에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이 중요함으로 평상시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건강한 취미활동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